국민연금, 당신의 노후를 바꾸는 마법: 73.6만 명의 혜택, 놓치면 후회할 꿀팁 대방출!
퇴직, 예상치 못한 파도: 당신의 '인생 2막'을 위한 준비
일환경기가 급격하게 얼어붙으면서 고용 불안을 느끼는 직장인들의 모습을 도처에서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어찌하든 자신의 주된 커리어를 접는 시기는 누구에게나 다가오게 마련입니다. 갑자기 다가온 퇴직은 소득 단절뿐 아니라 삶의 정체성마저 집어삼킬 수 있어 대책 마련이 절실합니다. 지금 이 순간, 어떻게 준비 하느냐에 따라 ‘인생 2막’의 무게와 행복감은 확연히 달라질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노후를 책임지는 든든한 버팀목
직장에 다닐 때는 부(富)의 확대에 치중했다면 은퇴 후에는 ‘현금흐름’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한국인의 기본적인 노후 소득창출 수단은 국민연금을 비롯한 각종 연금들입니다. 이에 격주로 연재하는 ‘언제까지 직장인’에서는 연금테크(국민연금 + 재테크)에 대해 집중적으로 알아 보겠습니다.

국민연금, 궁금증을 풀어드립니다: 보험료 인상과 혜택
“요즘 장사도 잘 안되는데…. 국민연금 보험료율이 올해 9.5%로 인상되고 향후 13%까지 오른다는데 보험료를 계속 내야할지 고민입니다.”(50대 자영업자 이모씨) 국민연금 관련 상담을 하러 가는 고객의 모습.[국민연금공단]

대한민국, 연금 사각지대의 현실: 당신은 안전한가요?
국민연금공단에 따르면 2024년 6월말 기준 18~59세 국민 3명중 1명이 노후에 국민연금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의무가입 대상이지만 실직이나 사업 중단 등으로 보험료를 내지 못하는 ‘납부예외자’가 276만명, 13개월 이상 보험료를 내지 않은 ‘장기체납자’가 59만명으로, 이 둘을 합친 ‘협의의 사각지대’는 335만2000여명으로 집계됐습니다.

숨겨진 혜택 찾기: 몰라서 놓치는 국민연금 지원 제도
국민연금공단은 가입자의 부담을 덜어주는 다양한 제도를 운영하고 있지만, 이를 잘 몰라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일례로 김모씨는 생활고에 시달리다 108개월, 총 1001만1600원의 국민연금 보험료를 납부했습니다. 그러나 노령연금을 받으려면 최소한 120개월은 충족해야 하는데, 이를 채우지 못해 원금과 별도의 이자만 일시 수령했습니다.

저소득층을 위한 희소식: 보험료 50% 지원 확대!
정부는 올해 연금 사각지대 축소를 위한 다각도의 대책을 내놓았는데요.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저소득층의 보험료 50% 지원 확대 조치입니다.기존에는 사업 중단이나 실직 후 보험료 납부를 ‘재개’하는 경우에만 지원을 했으나 올해부터는 이 조건이 사라지고 일정 소득(월 80만원) 이하의 저소득 지역가입자면 무조건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이는 연금 가입의 문턱을 크게 낮추는 조치로, 지원 대상이 기존 19만명에서 73만6000명으로 ‘확’ 늘었습니다.

출산과 군 복무, 잊지 마세요: 든든한 혜택이 기다립니다
올해부터는 사회적 기여에 대한 보상도 대폭 강화되는데요.먼저 ‘출산크레딧’은 기존 둘째아이부터 적용되던 것에서 ‘첫째아’부터 12개월의 가입 기간을 추가 산입해주는 것으로 변경되며, 가입 기간 상한선도 폐지됩니다.‘군복무크레딧’ 역시 12개월 내에서 실제 복무한 기간만큼 가입 기간을 추가로 인정해줍니다.

맞춤형 정보 제공: 당신의 상황에 맞는 연금 설계
특히, 소득이 없는 여성의 경우 30대에게는 출산·육아 혜택을, 50대에게는 노후 적정생활비 정보를 제공하는 등 연령대별 특성에 맞춘 차별화한 안내를 추진합니다.

핵심만 콕! 국민연금, 똑똑하게 활용하는 방법
국민연금 보험료 인상에 대한 불안감을 잠재우고, 73.6만 명이 누리는 혜택을 통해 노후를 더욱 든든하게 준비하세요. 저소득층 보험료 지원 확대, 출산·군복무 크레딧 등 놓치면 후회할 꿀팁들을 꼼꼼히 챙겨, 당신의 노후를 풍요롭게 만들어 보세요!
자주 묻는 질문: 국민연금, 궁금증 해결!
Q.국민연금 보험료 인상, 부담되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A.저소득 지역가입자 보험료 지원 제도를 활용하여 보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출산 및 군 복무 크레딧을 통해 가입 기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Q.저소득 지역가입자 보험료 지원, 어떻게 신청하나요?
A.국민연금공단 지사를 방문하거나 전화(1355), 홈페이지, 모바일 앱 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Q.출산크레딧과 군복무크레딧은 무엇인가요?
A.출산크레딧은 첫째 아이부터 12개월의 가입 기간을 추가로 인정하며, 군복무크레딧은 12개월 내에서 실제 복무한 기간만큼 가입 기간을 추가로 인정해주는 제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