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쿠팡 배송기사, “일할 맛”은 2.49점… 그들은 왜 계속 일할까?

핑크라이궈 2025. 10. 22. 15:20
반응형

쿠팡 배송기사, 고된 노동 실태를 드러내다

쿠팡 배송기사들의 과로 문제가 꾸준히 제기돼 온 '쿠팡'과 관련, 배송기사들의 업무 실태를 설문조사한 결과가 공개됐습니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택배노동조합은 어제(21일) '쿠팡 택배 노동자(퀵플렉서)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과거 노조에서 자체 진행해 결과를 낸 설문조사와 달리, 이번엔 연구기관인 한국노동사회연구소에 의뢰해 설문 문항(56개)을 설계하고 그 결과를 분석한 뒤 A4용지 50쪽이 넘는 보고서를 냈습니다.

 

 

 

 

주 5일 근무, 11시간 이상 노동… 고강도 업무 현실

주당 근무 일수를 보면, 주 5일이란 응답이 36.8%로 가장 많았습니다. 한 주는 5일을 근무하고 다음 한 주는 쉬는 격주 방식으로 일한다는 응답이 28%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27.4%는 주 6일 일한다고 했는데, 기본 주 6일 근무 체제에서 6개월에 1번 정도 주 5일 근무한단 응답(0.9%)까지 포함하면 28.3%가 일주일에 6일 일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주간에 일하는 배송기사의 경우 주 6일 근무 응답 비율이 33%로, 야간(10.2%)보다 3배 이상 많았습니다. 설문에 따르면, 쿠팡 배송기사들의 하루 평균 노동시간은 11.1시간으로 조사됐습니다. 아침 8시에 일을 시작하면 저녁 7시쯤 퇴근하는 셈입니다.

 

 

 

 

물품 분류, 프레시백 회수… 추가 업무 부담

배송기사들이 일한다는 11시간 중 약 23%(2시간 반) 정도는 물품 분류 작업에 쓰이는 것으로 설문 결과 나타났습니다. 물품 분류 작업이란, 택배 물품이 모인 배송캠프에서 배송기사들이 출차하기 전 물품을 분류하고 차에 싣는 일을 말하는데요. '헐값 노동' 문제가 제기된 쿠팡 프레시백 회수에는, 배송기사들이 하루 평균 56분을 투입하고 있다는 설문 결과가 나왔습니다. 응답자들은 하루 평균 73.4개의 프레시백을 회수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배송기사가 프레시백 하나를 회수할 때 받는 수수료는 100원 정도입니다.

 

 

 

 

휴가 사용의 어려움… 불안정한 고용 환경

응답자의 82.2%는 "자유로운 휴가 사용이 어렵다"고 밝혔습니다. 그 이유로는 휴가 기간 배송구역을 회수당할까봐 걱정된다는 응답이 28.4%로 가장 비율이 높았습니다. 휴가 기간 대신 배송 업무를 할 용역차량(용차)비를 직접 부담해야 해 부담스럽다, 대리점과의 계약조건상 휴가를 자율적으로 내지 못 한다는 답도 각각 25.7%, 25.1%를 차지했습니다.

 

 

 

 

낮은 만족도, 그럼에도 계속 일하는 이유

설문 막바지엔 쿠팡 배송기사로 일하는 것에 만족하냐는 질문이 있었습니다. 응답 결과는 5점 만점에 평균 2.49점, 중간에 조금 못 미치는 점수가 나왔습니다. 그럼에도 "쿠팡 배송기사로 계속 일할 생각이 있냐"는 질문에는 57.9%가 긍정 답변했습니다. 쿠팡 배송기사 일에 크게 만족하지 않더라도, 더 나은 일자리를 찾기는 어렵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일례로 설문에 응답한 쿠팡 배송기사들의 월평균 실질 소득(기름값·차량 유지관리비 등 제외)은 490만 8천 원으로 조사됐는데, 이는 지난해 전체 임금근로자 월평균 실질 임금(357만 2천 원)은 물론 상용 근로자 월평균 실질 임금(433만 8천 원)보다도 높습니다.

 

 

 

 

노동 환경 개선을 위한 과제

연구진은 다만 "응답자의 29%는 주 6일 이상 근무하고 하루 평균 11시간 일하는 점, 야간 배송기사도 일 평균 10시간가량 근무하는 점, 일반 노동자는 야간 노동(22시~06시) 시 통상시급의 50%를 가산(1.5배)하여 지급한다는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단순히 금액만 비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지적했습니다. 특히 "쿠팡 위탁계약 배송기사들은 기본 수당, 기본급 없이 배송 수수료를 주 수입으로 하고 있는데, 최근 건당 수수료가 해마다 줄어들고 있어 작년보다 더 많은 양을 배송하고 있음에도 실질 소득이 감소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고된 노동 속, 쿠팡 배송기사들의 현실

이번 설문조사는 쿠팡 배송기사들의 열악한 노동 환경을 적나라하게 보여줍니다. 장시간 노동, 추가 업무 부담, 휴가 사용의 어려움 등 여러 문제점들이 드러났지만, 높은 소득과 일자리 부족으로 인해 많은 기사들이 힘든 현실을 감내하고 있습니다. 쿠팡 배송기사들의 노동 환경 개선을 위한 사회적 논의와 실질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Q.쿠팡 배송기사들의 하루 평균 노동시간은?

A.11.1시간입니다.

 

Q.쿠팡 배송기사들이 가장 어려움을 느끼는 점은?

A.자유로운 휴가 사용의 어려움입니다.

 

Q.쿠팡 배송기사들의 일에 대한 만족도는?

A.5점 만점에 2.49점으로 낮은 편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