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지도에도 없는 나라, 월드컵을 뒤흔들다! 카보베르데의 기적적인 월드컵 진출

핑크라이궈 2025. 10. 14. 13:08
반응형

소리 없는 섬, 꿈을 현실로 만들다

대서양의 작은 섬나라 카보베르데가 월드컵에 진출한다. 인구 52만 명의 작은 나라, 세계지도에서도 자주 누락되는 나라, 가수 세자리아 에보라 외에는 국제적으로 거의 알려진 게 없는 나라가 건국 이래 처음으로 월드컵 본선에 진출했다. 카보베르데는 14일 에스와티니를 3대 0으로 꺾고 2026 북중미 월드컵 본선 진출을 확정했다. 공동 개최국인 미국, 캐나다, 멕시코를 포함해 이번 10월 국가대표 경기 기간 이전에 15개국이 본선 진출을 확정했는데, 카보베르데는 우즈베키스탄, 요르단에 이어 세 번째 월드컵 첫 진출국이다.

 

 

 

 

숨겨진 보석, 카보베르데를 만나다

카보베르데는 대서양에 떠 있는 10개의 섬으로 이뤄진 군도다. 1975년 포르투갈로부터 독립해 반세기의 짧은 역사를 지녔다. 세계은행 최신 자료에 따르면 인구는 52만5000명 미만이다. 세계 인구 순위 174위로, 전 세계 200여 개 국가 중 뒤에서 30번째 안에 드는 작은 나라다. 2018년 아이슬란드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인구가 적은 월드컵 본선 진출국이 된 카보베르데다. 그동안 카보베르데는 국제사회에서 존재감이 미미했다. 아프리카 대륙 서쪽 끝에서 더 멀리 바다 건너에 있다보니, 세계지도 제작 시 지면 문제로 자주 누락되거나 별도 영역에 표시되는 경우가 많았다.

 

 

 

 

세계를 놀라게 한 이름, 카보베르데

국제적 인지도도 낮았다. 2021년 아르헨티나에서는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아프리카발 입국을 제한하던 중, 방역 당국자가 카보베르데를 아시아 국가로 착각해 입국을 허용하는 일이 벌어졌다. 세계에 카보베르데를 알린 인물이라곤 전통 음악 모르나 가수 세자리아 에보라 정도다. 특유의 애수 어린 목소리로 '디바' 칭호를 받은 가수였다. 스포츠 분야에서도 국제적 주목을 받는 경우는 드물었다. 2024 파리 올림픽에서 복서 다비드 데 피나가 남자 플라이급 동메달을 따내며 카보베르데 사상 첫 올림픽 메달을 획득한 게 전부였다. 가장 인기있는 종목은 축구다.

 

 

 

 

축구, 카보베르데의 희망을 쏘다

2002년 한일 월드컵부터 월드컵 도전을 시작했고, 12개 팀이 참가하는 국내 리그를 운영하고 있다. 그런데 이 축구가 이번에 월드컵 진출 쾌거를 이룬 것이다. 이날 카보베르데는 수도 프라이아의 내셔널 스타디움에서 열린 아프리카 지역 예선 D조 최종전에서 에스와티니를 상대로 완승을 거뒀다. 전반전 여러 차례 기회를 살리지 못한 카보베르데는 후반 3분 다일론 로샤 리브라멘토가 근거리에서 선제골을 터뜨렸다. 6분 뒤 윌리 세메도가 추가골을 넣으며 2대 0으로 앞서갔다. 후반 추가시간 교체 투입된 스토피라가 쐐기골을 꽂으며 3대 0완승을 확정했다.

 

 

 

 

좌절과 희망, 그리고 승리

이날 승리로 카보베르데는 D조 1위로 본선 직행에 성공했다. 같은 시간 카메룬은 홈에서 앙골라와 0대 0으로 비겼다. 카메룬은 앙골라를 이기고 카보베르데가 지는 시나리오를 그렸지만 두 가지 모두 이뤄지지 않았다. 아프리카네이션스컵 5회 우승국 카메룬은 조 2위로 밀려나 플레이오프를 거쳐야 본선에 오를 수 있게 됐다. 카보베르데의 월드컵 진출 과정은 그야말로 극적이었다. 예선 초반에는 고전했다. 홈에서 앙골라와 0대 0으로 비긴 데 이어, 카메룬 원정에서 1대 4로 대패했다. 에스와티니 원정 경기에서 유일한 승리를 거뒀다. 2025 아프리카네이션스컵 예선에서도 6경기 중 1승만 거두며 본선 진출에 실패했다.

 

 

 

 

믿음이 만든 기적

그럼에도 카보베르데 축구협회는 페드루 레이탕 브리투 감독을 신임했다. 전직 국가대표 선수 출신으로 2020년 1월부터 5년 넘게 카보베르데를 이끌고 있는 이 감독은 견고한 수비와 기술적인 미드필더, 재능있는 공격수를 갖춘 조직력 있는 팀을 구축했다. 신뢰는 결실로 이어졌다. 카보베르데는 월드컵 예선에서 5연승을 달렸다. 앙골라 원정과 카메룬 홈 경기에서 1골 차 승리를 거두며 조 1위를 굳혔다. 지난주 리비아와의 원정 경기에선 3대 3으로 비겼지만, 이날 홈 팬들 앞에서 완승을 거두면서 마침내 꿈을 이뤘다.

 

 

 

 

작은 영웅들의 드라마, 카보베르데

카보베르데 선수 구성을 보면 이번 월드컵 진출은 기적처럼 보인다. 대표팀에서 유럽 5대 리그에서 뛰는 선수는 스페인 비야레알의 수비수 로건 코스타가 유일하다. 나머지 선수들은 포르투갈, 튀르키예, 키프로스, 이스라엘, 헝가리, 불가리아, 러시아, 핀란드, 아일랜드,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등에서 뛰고 있다. 카보베르데 주장 라이런 멘데스는 튀르키예 코자엘리스포르 소속이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출신 베베는 현재 스페인 3부 리그 이비사에서 뛰고 있다. 예선 최다 득점자인 리브라멘토는 네덜란드 출신으로 포르투갈 1부 리그 14위 카사 피아에서 활약 중이다. 샴록 로버스 소속 수비수 로베르투 '피코' 로페스는 비즈니스 구인구직 사이트 링크드인을 통해 국가대표 소집을 받았다.

 

 

 

 

월드컵, 카보베르데를 기다리다

카보베르데는 FIFA 랭킹 70위다. 아프리카 대륙의 거인 카메룬과 나이지리아가 내년 여름 본선에 없을 수도 있는 상황에서, 카보베르데가 먼저 본선 진출을 확정한 건 놀라운 일이다. 카보베르데는 모로코, 튀니지, 이집트, 알제리, 가나에 이어 여섯 번째로 아프리카 지역 본선 티켓을 확보했다. 3개국이 추가로 합류할 예정이다. 12월 4일 워싱턴 D.C.에서 열릴 월드컵 조 추첨에서 카보베르데는 세계 정상급 팀들과 맞붙을 상대를 확인하게 된다. 세계지도에서도 자주 빠지던 작은 나라가 이제 세계 최고의 축구대회 대진표의 한 가운데에 서게 됐다.

 

 

 

 

자주 묻는 질문

Q.카보베르데는 어디에 위치한 나라인가요?

A.카보베르데는 아프리카 대륙 서쪽, 대서양에 위치한 10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군도 국가입니다.

 

Q.카보베르데 축구 대표팀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A.페드루 레이탕 브리투 감독의 지도 아래, 견고한 수비와 기술적인 미드필더, 재능 있는 공격수를 갖춘 조직력 있는 팀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Q.카보베르데의 월드컵에서의 활약이 기대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FIFA 랭킹 70위로, 아프리카 강호들을 제치고 본선에 진출한 만큼, 월드컵에서의 이변을 기대해 볼 만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