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세 이상 손위 남성을 '오빠'로 부르는 것이 적절할까요?최근 국립국어원 '온라인 가나다' 게시판에 '나이 차이가 40세 이상 나는 손위 남성을 '오빠'라고 부르는 것이 일반적인 언어 예절상 자연스럽고 적절한 표현인지'에 대한 질문이 올라와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질문자는 처음 만난 상황에서 어린 여성이 나이 차이가 매우 큰 남성을 '오빠'라고 부르는 것이 '오빠'라는 단어의 일반적인 사용 범위에 포함되는지 궁금해했습니다. 특히 40세 이상 차이 나는 손위 남성의 경우에도 같은 판단이 가능한지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 문의했습니다. 국립국어원의 답변: '사회적 통념상 적절하지 않다'이에 대해 국립국어원은 명확한 답변을 내놓았습니다. 국립국어원은 '사회적 통념과 언어 예절을 고려하면 '오빠'라는 호칭은..